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원(이하 "원스" 또는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적법하고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의거하여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 절차와 기준을 안내하고, 관련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하여 공개합니다.

01 개인정보 처리목적

원스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 중인 개인정보는 명시된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목적이 변경될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만 14세 미만 아동은 원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및 탈퇴 의사 확인, 연령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및 인증, 중복 가입 방지, 회원 자격 유지 및 관리, 각종 고지 및 통지, 분쟁 조정, 고충 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이벤트 정보 및 참여 기회 제공, 관심사, 성향에 기반한 콘텐츠 및 맞춤 서비스 제공(광고 포함), 본인 및 연령 인증, 요금 결제 및 정산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서비스 개선 및 신규 서비스 개발
    기존 서비스 제공(광고 포함) 외에도 인구통계학적 분석, 서비스 이용 기록에 기반한 기존 서비스 개선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여기에는 인공지능(AI) 기술 적용이 포함됩니다.

  4. 안전한 서비스 환경 구축 및 관리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관련 법령 및 원스 이용약관 위반 이용자에 대한 이용 제한 조치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02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원스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1.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원스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및 제22조 제1항 제7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합니다.

    • 회원가입 및 관리
      • 수집 및 이용 항목: 휴대폰번호, 이름, 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사용자식별값(회원가입 시 자동 생성되는 임의의 값)
    • 고객문의 시
      • 수집 및 이용 항목: 휴대폰번호, 이메일, 상담내역
    • 포인트 충전 및 이용권 구매 시
      • 수집 및 이용 항목: 결제식별값(결제요청 시 자동 생성되는 임의의 값)
  2.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 및 수집되는 정보
    서비스 이용 중 결제 기록, 방문 기록, 이용 기록, IP 주소, 운영체제 정보, 인터페이스, 언어 설정과 같은 단말기 정보, 광고식별자가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0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원스는 관련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또는 개인정보 수집 시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보유 및 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탈퇴 후 6개월까지(계정 복구 요청에 따른 고객 서비스 대응을 위함)
    ※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또는 조사가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또는 조사 종료 시까지 2) 원스의 이용약관에 따른 서비스 이용 제재 발생 시 동일인 식별 및 부정 이용 방지가 필요한 경우

    • 부정 이용 기록이 있는 사용자의 휴대전화번호, 부정 이용 기록, 단말기 정보: 제재 종료 시까지(최대 5년)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재화 및 서비스 공급 완료 및 요금 결제 및 정산, 서비스 제공에 따른 고객 서비스 대응 업무 처리 완료 시까지
    ※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원스의 이용약관에 따른 서비스 이용 제재 발생 시 동일인 식별 및 부정 이용 방지가 필요한 경우

    • 부정 이용 기록, 단말기 정보, 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제재 종료 시까지(최대 5년) 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른 표시, 광고, 계약 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대금 결제, 재화 등의 공급 기록: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표시 및 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3)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에 따른 전기통신사업자의 협조의무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 자료, 접속지 추적 자료: 3개월 4) 「국세기본법」 제85조의3에 따른 장부 등의 비치와 보존
    •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5년 5)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에 따른 전자금융 거래 기록의 생성, 보존 및 파기
    •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5년

04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원스는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회사 내부 방침 또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보관 기간이 있을 경우 일정 기간 동안 보관 후 파기됩니다.
※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과 보존 근거는 “0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파기 절차
    파기 기준에 도달한 개인정보는 자동화된 처리를 통해 삭제하며, 해당 삭제 과정은 전산 시스템을 통해 관리자에게 통보됩니다. 또한, 종이 문서와 같은 비전자적 자료는 수동으로 세심하게 파기하여, 모든 처리 과정은 기록되고 관리되도록 합니다.

  • 파기 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기록은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05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원스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0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개인정보를 제3자 제공하는 경우
    원스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1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자제공 목적제공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원솔루션통합 시스템 개발 및 관리휴대폰번호, 이름, 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사용자식별값(회원가입 시 자동 생성되는 임의의 값), 결제식별값(결제요청 시 자동 생성되는 임의의 값), 결제기록, 방문기록, 이용기록, IP주소, 운영체제 정보, 인터페이스, 언어 설정과 같은 단말기 정보, 광고식별자회원탈퇴 시까지※ 단,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보관하며 내부 규정 혹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됨.
    주식회사 코리아포트원전자 결제 서비스결제식별값(결제요청 시 자동 생성되는 임의의 값), 이름, 전화번호회원탈퇴 시까지※ 단,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보관하며 내부 규정 혹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됨.
    주식회사 다날전자 결제 서비스결제식별값(결제요청 시 자동 생성되는 임의의 값), 이름, 전화번호회원탈퇴 시까지※ 단,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보관하며 내부 규정 혹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됨.
    주식회사 코리아크레딧뷰로휴대폰 본인인증이름, 전화번호, 통신사회원탈퇴 시까지※ 단,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보관하며 내부 규정 혹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됨.
  2.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제공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경우, 그 밖에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6 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 기준

원스는 사용자로부터 동의를 받은 후에 동의 받은 범위 혹은 관련 법령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처리하며, 사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지 않습니다. 추후에 추가적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원스는 사용자에게 이를 미리 상세히 알릴 것입니다.

0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원스는 이용자의 권리를 존중하며, 이용자는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및 철회 요구,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 요구 등의 권리행사(이하 “권리행사”라 함)를 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권리행사 방법
    권리행사는 원스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원스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는 서비스 내 설정 기능을 통해 직접 가입 해지(동의 철회)를 위해 아래의 경로를 따를 수 있습니다.
      • 동의 철회: 설정 > 탈퇴하기
    • 혹은 운영자에게 이메일이나 고객센터로 문의주시면 지체 없이 조치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리인에 의한 권리행사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해서도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권리행사의 제한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 시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삭제해 드릴 수 없습니다.

  •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권리
    정보주체는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스는 자동화된 결정을 하지 않습니다. 자동화된 결정이 발생하는 경우 그 기준과 절차, 개인정보가 처리되는 방식, 거부 또는 설명 요구 절차를 공개하겠습니다.

  • 본인확인
    원스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 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요구를 한 이용자가 본인이거나 대리인인지 확인합니다.

  • 권리행사 문의
    정보주체는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통해 직접 권리행사를 하거나 아래의 연락처를 통해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원스는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관련 고객상담 접수 연락처
    • 이메일: mailto1thesky@gmail.com

08 개인정보 책임자 및 담당부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 조언이나 기타 사항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스는 사용자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신속하고 충분한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름: 고봉상
  • 직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연락처: mailto1thesky@gmail.com

09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화: (국번없이) 118
    • 주소: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 한국인터넷진흥원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www.kopico.go.kr
    • 전화: 1833-6972
    •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12층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홈페이지: www.spo.go.kr
    • 전화: (국번없이) 1301
    • 이메일: privacy@spo.go.kr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전화: (국번없이) 182
    •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ECRM)

원스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관련 고객상담 접수 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26조(개인정보의 정정 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시행 및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09월 01일부터 시행되며, 원스는 정부의 정책 또는 관계 법령, 서비스의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정할 수 있으며, 이때 최소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해 변경 사항을 고지하겠습니다.